가정선교원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사이트맵
 
 
 
 
   
부부대화를 통한 갈등해결
 글쓴이 : 가정선교원
 
부부대화를 통한 갈등해결
                                                                                                                  -데이브 보히-
 
 결혼생활 가운데 말다툼을 피할 수는 없지만 궁극적으로 부부 사이를 더 친밀하게 만드는 과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부 사이에서 심각한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는 어렵고, 민감한 문제들에 대한 껄끄러운 대화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은 결혼 생활 속에서 배우자와 다른 문제 해결 방법, 다른 성격, 다른 성장배경을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부부가 성숙한 크리스챤이라고 하더라도  삶을 바라보는 방식,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대화하는 방식은 여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부부들이 부부사이에 발생하는 어렵고, 민감한 문제들에 대해서 대화하는 법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많은 부부들은 갈등을 다루는 법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부부로부터 부부대화에 관한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부부는 심하게 말다툼하면서 마음에 분노가 쌓이곤 하였습니다. 그럴 때 한 사람이 화를 내며 방을 나가 거실에서 눕거나 혹은 같은 침대에 있더라도 등을 돌리고 자는 경우들이 생기게 되곤 하였습니다.

 이 부부는 다른 많은 부부들처럼 어려운 대화들을 피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대화를 통해서 마음의 분노를 해결하는 수준까지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그들은 지난 봄 부부세미나에 참석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의사소통과 갈등의 해결등에 관한 여러 가지 강의를 들었습니다. 부부에게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 아내가 제게 보내온 메일에서 “남편과 함께 앉아서 깊은 단계의 의사소통할 수 있었던 것은 부부세미나의 하이라이트였어요. 세미나 강의 중에 있었던 질문들은 우리의 결혼생활에서 보통 토의하지 않고, 부담만 일으켜 왔던 문제들에 초점을 맞추도록 해주었죠. 우리는 분노나 답답함이 아닌 기도로 우리의 공부/토의를 마쳤답니다. 그리고 아주 어려운 대화 주제들을 토의한 후에는 서로 더욱 가까워졌죠.” 라고 보내왔습니다.  (의사소통의 갈등과 해결을 위해서 부부가 부부세미나와 홈빌더에 참석해 보십시오)

 부부세미나 이후 부부가 부부대화를 효과적으로 지속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부부가 규칙적으로 성경 말씀을 나누고 그들의 관계에 관해 대화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혼한 어떤 부부들에게도 좋은 훈련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부부가 자연스럽게 그들의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관해 대화할 수 있게 합니다. 그들이 더 많이 대화할수록 그들은 그들의 문제가 터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부부는 기도로 나눔을 마무리합니다. 함께 기도할 때, 당신은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당신의 삶을 다스리시는 분임을 인정하게 됩니다. 기도함으로 성령의 능력을 구할 때 부부 사이의 갈등이 쉽게 풀리게 되는 것을 많은 부부들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부부가 말씀을 나누시고 함께 기도하심으로 부부의 대화가 더욱 깊어지시기를 바랍니다.